자동차이야기2015. 11. 16. 04:39

기아 K5(미국명 Optima, 옵티마)가 미국에서 인기가 식을줄 모르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14,381대를 팔아 작년 동기대비 21.5%나 판매가 성장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나아진것도 없고 심지어 모델 체인지까지 앞두고 있는데도 미국 사람들은 옵티마를 왜 좋아하는 걸까요?

#14
Kia Optima
14,38111,84021.5%132,684134,486-1.3%


당연히 가격때문이지요. 어차피 모델 체인지도 앞두고 있겠다 재고를 남겨둘 필요없겠지요, 가격 부품도 싸게 후려쳐서 들어올테니 인하요인이 많구요. 웹서핑중 광고가 하나뜨길래 캡쳐했는데, 한달에 89불로 리스(lease)할수있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리스말고 사게되도 할인이 엄청 크겠지요. 10년 10만마일 워런티도 주고요. 적절한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 말고는 현대/기아가 잘 나가기 어렵습니다. 바로 이거지요. 현대/기아가 가야할 길은요.

------------------

최근에 현대차가 제네시스로 고급화전략을 내놨지요. 고급화 해야지요. 저급화할수는 없지요. 중국 자동차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몰려올텐데 그들과 가격으로 경쟁하다가는 몇년내에 망하겠지요. 그런데 지금까지 고급화 전략이 안통하고 있는데 그것이 왜 안통하는지 고민도 없이 그냥 고급화라니요. 이런다가 한전부지 인수와 제네시스 브랜드 원투 펀지로 현대차가 다운되는거 아닐까 두렵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도 우선 사람들은 짝퉁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고급화는 차별화지 짝퉁전략이 아닙니다. 그런것을 모를 사람들이 아닌데, 현대만의 짝퉁같은 고급화 전략인까요? 제네시스 브랜드로 성공하고자 했다면 로고부터 짝퉁이미지를 벗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짝퉁 고급화 전략은 고급제품을 비슷하게 만들고 가격은 반값내지 1/3이다 이런건데, 만약 이런 작전이라면 전 어느 시장이든 먹힐것이라고 봅니다. 아싸리 중국의 저가 짝퉁과 다르게 고가의 자동차 짝퉁으로 계속 밀고 나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줍지도 않는 고급화 전략은 필패입니다. 

현대차는 고급화할 준비가 안되어 있습니다. 회사도 소비자도요.




Posted by 쁘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