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2015. 4. 13. 03:18

For new movies, better than Netflix.

넷플릭스는 상업적으로 가정 성공한 video streaming 사이트지요. 자체 영화나 드라마도 제작하고 엄청난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막상 들어가 보면 최신것은 없고, 오래된것도 없는게 많고. 그래도 $7.99 면 싸다고 생각되지만, 부족한 점이 많지요. 특히 새로운 영화를 보고 싶을때는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

https://popcorntime.io/

Popcorn Time이라는 Open Source project이 있습니다. 이것은 bittorrent(토렌토, 토렌트)를 기반으로 media player까지 포함하는 project라고 합니다. 팝콘 타임 사이트에 가서 앱을 다운받으면 영화 리스트를 볼수 있습니다. 거기서 영화를 click하면 볼수 있습니다. simple하지요. 화질도 정말 좋고 속도도 엄청 빠릅니다.제가 상당히 재밌게 본 부분이 bittorrent로 sequential downloading 을 지원한 점입니다. 막연히 그렇게는 안되는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

어떻게 이런게 가능하냐에 대해서… 불법일까. Bittorrent로 구현한것을 불법은 아니지만 영화를 리스팅하고 볼수 있게해주는것은 불법이겠죠. 보는 사람도 불법이구요. Bittorrent 특성상 내가 download를 받으면 다른 사람에게 upload를 하기때문에 가중 처벌될수가 있지요. 그러나 이 경우는 스트리밍이라 입증하기가 쉽지않을것 같습니다. 최근 몇개를 봤다고 입증하더라도 download의 경우 몇년동안 다운받은 영화 100개씩 발견되면 1개당 얼마씩해서 손해배상 청구할수 있는데, 스트리밍은 로컬에 저장되지 않기때문에 최근 몇개정도만 증명해서는 크게 처벌도 어렵고요. VPN access까지 지원하니까 IP도 track하기 어려울테니 관리당국도 골치가 아프겠네요.

실제로 이런 방식이 널리퍼지면 영화/TV 컨텐츠 산업은 망하겠죠. MPAA에서 큰 위협으로 느꼈는지, 압력을 행사해서 사이트를 닫게하고 github의 project를 지우게 했나봅니다. Original developer가 닫고 떠났는데, 다른 사이트에 fork되서 다시 개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Open source로 하게되면 절대 없어질수가 없지요.

현재는 Windows, MAC, Linux, Android까지 다 지원합니다. Android 5.x(Lollipop, LP)은 안되는듯.

http://en.wikipedia.org/wiki/Popcorn_Time

https://github.com/popcorn-official

https://git.popcorntime.io/groups/popcorntime

 

  ----------------

안드로이드앱중 Popcornflix라고 있던데, 예도 이름상 Popcorn Time에서 fork해서 자기만의 앱까지 만들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영화 리스트를 보니 독립영화나 다큐멘터리등이 많은것 같고 이유는 저작권 공격을 피해가기위한 작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Posted by 쁘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