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2015. 9. 7. 02:19

미국의 한 사이트에서 ABS라는 아이디를 쓰시는 분이 몇가지 큰 SUV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답변을 쓴것을 읽어보고 GM트럭에 많이 쓰이는 Allison 1000 Transmission을 찾아봤습니다. 엄청난 토크를 버텨야하는 큰 트럭용인것 것습니다. 그러다 보니 디젤엔진과 맞물리는것 같고요. 좋은 review가 많이 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Allison_1000_transmission

http://www.trucktrend.com/features/1003dp-allison-1000-transmission/


---------------

Ford에는 PowerShift라는 transmission이 많이 쓰입니다. 어려 차종에 쓰이는데 트럭에는 안쓰인것으로 나오고요.

https://en.wikipedia.org/wiki/Ford_PowerShift_transmission


이전 heavy duty용 tranmission - Heavy duty 4R100 transmission.


현재 일반 F-150에는 6단이라고 나오는데 어떤 종류가 쓰이는지 확실치 않은데, 이번년 F-150 Raptor부터 10단 Transmission이 쓰일예정이라고 합니다. Raptor의 엔진이 상당히 크고 고성능인것을 생각하면 heavy duty이겠죠.

2017- 10R80 10-speed automatic transmission

http://www.thetruthaboutcars.com/2014/12/exclusive-inside-look-fords-new-10-speed-transmission/

---------------


ABS 72.***.233.43

윗분들 말씀 대로 체급이 다르죠.
Suburban, Tahoe, Yukon 이런차들은 직접 운전해 보시면 느낌이 다릅니다.
대저택에 들어가서 멀리 보이는 풍경을 접했을때의 느낌과 비슷 하죠.

그리고 그냥 인원 수송용이 아니라 9천파운드 정도의 트레일러도 끌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저는 디젤엔진 이라서 연비를 비교하긴 어렵지만 24ft 정도 Travel trailer 끌고도 18mpg 기록 한다고 하더군요.
신형 직분사 방식의 5.3리터 기준 입니다.
거의 6.6리터 디젤 엔진에 버금가는 수준이죠.

덩치큰 거함의 경우 주차공간 등 불편함을 덮어버릴 만큼 많은 장점도 있습니다.

Suburban 이나 Tahoe 추천 합니다.

ABS 72.***.233.43

요즘 tahohe 나 suburban 처럼 덩치큰 트럭을 자주 찾으시네요.
포드 익스페디션을 소유한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suburban에 비해서 승차감이 덜어지고 동력계통 수준은 거의 일제 대형차와 비슷하게 잔고장이 잦습니다.

하도 잦은 모델변경이 있어서 트랜스밋션 종류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포드 자체 제작한 트랜스밋션의 수명이 짧습니다. 엔진도 별로 평이 안좋구요.

GM 에서 최고의 극찬을 받는것 중의 하나가 Allison 트랜스밋션 입니다. 이게 명품이죠. 세계 여러나라 자동차 제작사에서 가져다 쓰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중대형 화물차에 장착 합니다. Allison 1000 또는 2000 모델이 어디에 쓰여지는지 검색해 보세요.

하지만 아쉽게도 suburban 등 suv에는 아주 드물게 장착돼 있고 주로 디젤 픽업트럭에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많은이가 차량구입후 allison 으로 바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건 어디까지나 Heavy duty 급에서 그렇구요 일반적인 용도의 suv 에서는 Turbo-Hydramatic의 4L60E또는 6L60E등의 트랜스밋션도 충분 합니다.
요것과 같은 계열의 트랜스밋션(4L80E)은 군용 트럭 Hummwv에도 쓰였죠.

이쯤 되면 요런 suv의 내구성을 짐작 하시리라 봅니다.

그리고 저는 duramax diesel 과 Allison 1000 트랜스 밋션이 장착된 차량으로 40ft(GVW 가 12천파운드 였씀다) 트레일러를 끌고서 8월초에 네바다 사막지역을 가로질러 다녀왔습니다.

Dodge 픽업 및 suv 사용자들 포럼을 찾아보니 트랜스밋션에 대한 비애가 많더군요.
Cummins diesel 에대한 찬사와 함께 aisin 트랜스밋션에 대한 불평…,

저랑 같은 구간을 다녔던 사람들 중에 aisin 트랜스밋션 사용자도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변속충격과 온도상승 등등 불안과 불평이 적지 않더군요.

물론 GM 에 쓰인 4L60 또는 6L60 에대한 불만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분들은 구글에서 자료를 더 찾아 보세요.

끝으로, suv 의 용도를 고려 하셔서 차종을 고르세요.
저처럼 북미대륙을 트레일러 끌고서 휩쓸며 다니시려면 디젤 엔진과 allison 의 조합을 추천 하구요.

트래일러 없이 편안히 다니시려면 가장 보편적인 suburban 을 쓰셔도 무난 합니다.


Posted by 쁘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