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2016. 5. 15. 10:08

폭스바겐의 연비스캔들은 회사를 다 날려버리고도 남을 만한 희대의 사기극이었지만, 미국과 유럽이라는 대립구도를 잘 살리고 미국이 유럽을 죽이려한다는 컨스피러시 이론(conspiracy theory)을 가지고 나오면서 주가도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작년 9월기준으로 15%밖에 안떨어졌습니다.(이게 말이됩니까?) 하지만 도요타는 15%보다 더 떨어졌습니다. 희대의 사기꾼보다 묵묵히 조용히 일했던 사람이 더 살기힘든 상황인가요?


도요타는 최근에 별다른 스캔달이 없었지만 무식한 엔고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생산차질들에 발목이 더 잡혔습니다. 이게 표면적인 이유랍니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별다른 혁신이 없는게 더 큰문제입니다. (힘없이 죽어가는 일본 경제랑 아주 닮았습니다.) 가장 미래지향적이었던 프리우스도 1997년 나온이후로 20년이나 지나가지만 이미 나왔어야할 경장자를 다 누를만한 기술이 포함되고 있지 않습니다. 테슬라보다 완전 전기차를 먼저 상용화해서 미국에 깔았어야 했지요. 이미 무인자동차는 도요타가 내놨어야지요. 많이 팔리는 캠리와 코롤라에 다른 경쟁상대보다 더 많은 기술을 넣었어야지요. 기왕 뛰어든 트럭시장에 3위에는 이름을 올렸어야지요. 수소차 어쩌구하면서 아무것도 상용화 한것이 없지요. 계획은 있다지만 현실적으로 앞으로도 어렵겠고.


아무래도 도요타의 위기는 2000년대 초반에 기술지향이 아니라 마켓을 약간만 앞서가는게 가장 이익을 많이 남을수 있다고 경영 방향을 바꾼것이 문제가 되는것 같습니다. 계속 마켓을 보수적으로 보고 있었다고 보여집니다.(자동차가 변할게 있어 그러면서 원가나 절감하려다) 그러다가 2000년 말에 대량의 리콜로 완전 이미지 다 말아먹었지요.


그리고 경쟁자들은 엔진을 다운사이즈해서 경량화하고 터보처럼 성능을 높히는 것은 대중들이 많이 타는 급으로 확대했지만 도요타는 렉서스에만 적용할뿐 아주 느긋이 진행하고 있지요. 추세를 거슬르고 있다는 점에서 완전 병신짓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직까지 많이는 팔고있지만(그런면에서 돈 안들이고 이익을 최대화하고 있는지 몰라도) 결국 이제 가격도 못내릴 상황에서는 완전 x될수도 있는 위기라고 보여집니다.


하나 다행인건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 인기가 완전히 없어져버렸습니다. 디젤기술이 젤 부족한 도요타에게는 좋은 상황이 된것이지요. 그런데 이거 하나 좋아요.

----------------------


----------------------

Toyota's projects 35 pct profit plunge as yen perk fades

http://www.newson6.com/story/31943181/toyotas-projects-35-pct-profit-plunge-as-yen-perk-fades

----------------------

-------------


Posted by 쁘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