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Private이지요. Private의 가치는 추정이고 가정입니다. 주식은 미래 가치이고 모멤텀이기 때문에 상장할때 그보다 더 높이 갈수도 있는것이죠.(그 이하라면 상장조차 원치않겠고요) 페이스북도 그랬지만 우버도 이미 상장도 전에 거품이 잔뜩끼어있습니다. 현재 추정가치는 $40B - $50B정도 됩니다. 내년에 상장하려 할텐데 단숨에 $100B을 넘기위해 현재 기술개발과 마케팅 전략, 포장전략 상장전략을 잘 짜고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미 월스트릿이나 투자가들이 엄청난 돈을 붙고 있기때문에 자금력과 마케팅, 전문가를 동원해서 거품을 더 크게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년 IPO 마켓 분위기가 중요하겠지요. $50B이 애 이름이 아닌것이 

  • 포드(Ford)가 현재 $58B 입니다. GM은 $34B. 자동차 죽어라고 만들었더니 자동차 쉐어로 돈은 싹쓸이해가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겠네요.
  • 거품이 잔뜩 껴있다는 테슬라도 $27B
  • 고용인원도 어마어마 하고 안만드는 것 없는 LG전자는 $8B밖에 안됩니다.


저는 우버를 뉴욕여행가서 타보고 미래라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냅스터가 음반시장을 무너트렸듯이 법규가 가로막는다고 이 변화의 물결을 막을 수 없을것 같습니다. 신구세대의 자리바꿈이지요. 우버가 거품을 분명하지만 빨리 여기에 적응해서 미래로 내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변화를 좋아하니 우버를 반대하더라도 법을 빨리 개선해서 합법화한 우버가 활개칠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좋은 법을 만들어야 하는 국회의원이 워낙 느려서.

--------------




--------------


Posted by 쁘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