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득불균형을 예쁘게 그림그려놓은 기사가 있네요.

상위와 하위, 연령별, 자녀수에 따라, 교육수준, 인종에 따른 차이가 명확하네요.

  • 상위 10%가 차지하는 소득이 2000년 부터 급격히 늘고 있고
  • 젊은이들이 소득은 그대로인 반면, 55세 이상의 소득이 급격히 늘고 있네요. 노동소득때문은 아니겠죠.
  • 아이가 없는 커플일수록 소득이 많네요. 아이가 없어서 소득이 많나요, 소득이 많아서 아이가 없나요?
  • 학위가 높을수록 소득이 더 높아지네요. 대학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는것 같습니다.
  • 돈 많은 사람은 다 white인가요?
이런 data라도 있어야 어던 정책을 펴야할지 기본으로 사용될수 있겠죠. data가 있다고 그에 맞는 정책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이마저도 없도만 기대할수 이는 것이 아무것도 없겠죠.

data를 들여보고 있으면 상위 10%에 대한 소득세를 더 물려서 하위 30%를 지원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것같고, 상위 10%의 소득은 노동소등보다는 불로소득, 즉 주식,채권, 펀드 등으로 인한 capital gain과 부동산 임대소득, 부동산 시세차익 등이 대부분일 테니 이에 대한 과세를 더 강화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듭니다.

http://graphics.wsj.com/inequality-in-america/

Posted by 쁘레드